알라방이나 파라냐케 등 마닐라의 남쪽에 살면서 마카티나 말라떼 등으로 가려고 했다면 반가운 소식이 있다. 지난 2018년 7월 20일 금요일, 스카이웨이의 스테이지 3(Skyway Stage 3) 구간 일부가 개통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개통된 구간은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DPWH,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에서 공사 중인 스카이웨이의 스테이지 3 구간의 일부이며, 이번 개통으로 인해 스테이지 3의 총구간 14.8km 중 2.7km가 완성되었다. 따라서 알라방에서 자가용을 타고 스카이웨이를 이용하여 말라떼로 가려고 했다면 기존 부엔디아(Buendia) 출구보다 1KM 더 가서 '캐시 & 캐리 몰(Cash & Carry Mall)' 근처 Java Street 근처에 마련된 임시 진입로의 출구를 이용하여 빠져나면 된다. 필리핀 DPWH에서는 우선 차선 1개만 출구로 개방했지만, 곧 이용 차선을 2개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마닐라 스카이웨이 확장 공사 계획안.pdf



[필리핀 생활] 메트로 마닐라 스카이웨이 확장 공사 계획안 (Metro Manila Skyway Stage 3)

남부 루손 고속도로(SLEX)와 북부 루손 고속도로 (NLEX)를 연결하여 메트로 마닐라의 남부에서 북부까지 20분 정도면 갈 수 있게끔 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하에 지난 2014년도부터 건설을 시작한 메트로 마닐라의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 프로젝트"는 퀘존시티에 있는 발린타왁(Balintawak)까지 6차선 규모로 스카이웨이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공사를 하고 있다. 이 구간의 공사가 완료되면 마닐라 남쪽 혹은 마카티나 말라떼 등에서 루손섬 북쪽으로 가고자 할 때 NLEX 북부 루손 고속도로(North Luzon Expressway)까지 진입이 매우 쉬워진다. 굳이 EDSA나 C5 도로를 통과하여 갈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현재 스카이웨이는 구간에 따라 총 5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공사하고 있으며,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마카티 부엔디아 애비뉴를 거쳐 말라떼 퀴리노 애비뉴, 마닐라 파코, 그리고 퀘존 시티의 E. Rodriguez Avenue와 Quezon Avenue, Sgt. Rivera St. 등 8곳에 도로 진입로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자료 출처 : 필리핀 DPWH 페이스북 )


■ 개요 : 마닐라 남부에서 북부를 연결하기 위해 마카티 부엔디아 애비뉴에서부터 퀘존까지 스카이웨이 고속도로를 확장 

■ 완공 예상 시기 : 2021년 

■ 길이14.8km 

■ 공사구간  

① Section 1 : 마카티 Buendia Avenue  - 마닐라 President Quirino Avenue (3.76km)

② Section 2A : 마닐라 President Quirino Avenue - 마닐라 Tomas Claudio St. (0.96km) 

③ Section 2B : 마닐라 Tomas Claudio St. - 마닐라 Aurora Blvd (3.93km)

④ Section 3 : 마닐라 Aurora Blvd. - 퀘존 Quezon Ave (2.71km)

⑤ Section 4 : 퀘존 Quezon Ave -  퀘존 A. Bonifacio Ave (4.46km)

 Section 5:  퀘존 A. Bonifacio - NLEX (1.56km)




▲ 마닐라공항을 갈 때 많이 이용하는 스카이웨이는 1999년에 완공된 스테이지1(Stage 1)과 2010년에 완공된 스테이지 2(Stage 2)가 현재 운영 중이다. 스테이션 3(Stage 3)는 2014년도에 건설을 시작하여 원래 올해 4월에 완료될 예정이었으나 갖가지 문제로 공사가 연기되어 현재 완공 시기가 미루어진 상태이다. 스테이션 1과 2는 마카티 부엔디아에서부터 아모르솔로, 돈 보스코, Magallanes 그리고 타긱(타기크), 파라냐케, 문틴루파 알라방 Alabang South Station까지 17k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닐라 스카이웨이(Skyway) 스테이지 3 구간 공사 풍경 (2018년 7월 현재) 





[필리핀 마닐라] 스카이웨이(Skyway) 스테이지 3 구간 일부 개통

- 2018년 8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